img
i
회원가입시 광고가 제거 됩니다
고려대 학업우수전형 vs 학교추천전형 일반고에서 내신은 1.6 정도 되고(고대식 내신은 1.5입니다) 고려대 학업우수전형이랑 학교추천전형
일반고에서 내신은 1.6 정도 되고(고대식 내신은 1.5입니다) 고려대 학업우수전형이랑 학교추천전형 둘 중에 하나를 쓰려고 하는데 뭐가 나을까요?? 생기부는 3년 내내 열심히 챙겼고 자연계열 지원하는데 필요한 선택과목들은 다 이수했습니다. 제 내신 기준으로 학우는 입결이 조금 널널하고 학추는 입결이 조금 아슬아슬하더라고요.. 근데 학종은 또 여러 변수가 있으니까 불안해서 고민이 되네요. 최저는 둘다 맞출 수 있는데 어디 쓰는게 나을까요? 또 고대 학우가 특목/자사고 뽑는 비중이 큰가요? 의견 부탁드립니다 ㅠㅠㅠㅠ image image
예상한 바이겠지만, 학우보다 교과가 일반고 비율이 높고 합격자 평균내신점수의 경우 교과가 학우보다 높은 대신에 학우의 경우 일반고 가운데 명문고 출신들이 많습니다.(교과는 평반고 출신이 많음)
고려대 수시의 경우 비율은 다르지만 서류전형이 존재하고 이 서류전형에 의해 비슷한 내신의 학생의 합불을 가르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즉 같은 1.6이라면 서류가 더 좋은( 명문고 출신의 서류가 더 좋은 경우가 보통임) 학생의 합격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서류비중이 교과는 10 학우는 40이라 내신 좋은 학생이 교과를 지원할 경우 서류로 뒤집힐 가능성이 너 낮아 집니다. 이러한 이유로 교과전형 합격자 가운데 내신점수가 높은 평반고 출신이 많습니다.
이처럼 서류가 합불의 변수로 작용하므로 본인의 내신으로 어디를 지원할지 여부를 결정할 때 가장 직접적으로 참고할 수 있는 자료는 선배들의 고려대 입학실적입니다. 즉, 본인의 내신과 서류 수준의 선배들이 대략적으로 고려대 어느 과에 진학했는지를 통계로 내 보면 합불 여부를 어느정도 예측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자료는 학교의 진학담당 선생님에게 상담 받을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수시전문 입시학원이 풍부하게 자료를 보유하고 있으니 돈이 좀 들겠지만 자칫 원서질을 잘 못하면 1년을 날려버릴 수도 있으니 기회비용으로 생각하시고 전문 학원에서 상담 받아볼 것을 권합니다.